첫문장에 반하게 하라, 카피라이터 입문 태도 1
본문 바로가기

카피라이팅이란?

첫문장에 반하게 하라, 카피라이터 입문 태도 1

첫문장에 반하게 하라, 카피라이터 입문 태도 1

 

 

 

문장력은 생존력이다

 

 

 

1. 지식의 비밀

 

히트를 만드는 문장술을 터득하기 위해서는 먼저 지식이 필요하다.

 

첫번째는 폭넓은 일반적인 지식

두번째는 대상을 좁힌 구체적인 지식

 

세계적인 유명한 카피라이터는 대부분 호기심 왕성, 독서량이 많고 취미도 다양하고 여행을 좋아한다.

그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다양한 기술을 익히고 나면 곧 싫증을 내고 또 다시 새로운 기술을 익히는 데 있다.

항상 경험과 지식에 굶주려 있고 주변사람들에 대한 관심이 왕성하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잘 들어준다.

 

첫문장에 반하게 하라, 카피라이터 입문 태도 1

 

"더욱 더 중요한 것은 가능한 많은 것들을 경험하면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태도"다

 

"실패란 아직 그 가치가 실현되지 않는 미래의 자산이다"

 

무엇가를 이루기위해 노력했지만 실패했을 때 "나는 지금 나의 미래를 위한 자산을 쌓고 있다" 고 생각해라~

 

 

1) 아이디어를 낳기 위해 중요한 것

 

세상에 완전히 새로운 것이란 없다. 과거의 지식을 끌어내 다시 새로운 방식으로 정리해 완성하는 것 뿐이다.

다만 그 형식과 양식이 새롭게 바뀌었다는게 다를 뿐이다.

 

경험과 지식의 축적이 많을수록, 또 지식을 연과시켜 새로운 조합을 다양하게 만들어낼수록 아이디어는 풍부해지고 글을쓰는 역량도 향상된다.

 

문제에만 집착하지 않고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과정을 '수평사고'라 표현했다. 문제를 그 문제와는 전혀 상관없는 것과 연결시키면 종종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는 것이다.

 

첫문장에 반하게 하라, 카피라이터 입문 태도 1

 

문장을 만들때 중요한 요소는 전혀 다른 것들을 연관시켜 새로운 아이디러를 끌어내는 능력이다.

 

예를들어, 싱크탱크(think tank)라 불리는 작은 공모양의 물건에 단어가 적힌 플라스틱 칩이 만 4천개를 넣고 구멍에 손을 집어넣어 칩을 꺼낸다. 무작위로 고른후 각각 적힌 단어로 문장을 만드는 것이다.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얻기 위함이다. 당신은 노트북 컴퓨터 회사의 마케팅책임자라고 가정할 때 '농장' '영업사원' '배려'라는 전혀 관계없는 세 단어를 가지고 마케팅 문장을 만들어야 한다. 당신의 모든 경험에 근거에 당신 두뇌속의 데이타창고를 모두 점검해야 한다. 노트북을 팔아야한다근 것을 잊지말고...

 

 

고객을 폭발적으로 늘리는 히트 문장을 쓰기 위한 준비, 그것은 이른바 라이프스타일의 문제이기도 하다. 거기에는 반드시 지식에 대한 욕구와 호기심, 넓은 세계에서 열정적으로 살아가려는 의욕이 있어야 한다.

 

이런한 사람은 이미 조건은 충분히 갖추고 있다. 만약 당신이 그런 사람이 아닐지라도 일단 그 점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아는데서부터 출발하기로 하자. 희망은 언젠가는 이루어진다.

 

첫문장에 반하게 하라, 카피라이터 입문 태도 1

 

출처:첫문장에 반하게 하라

 

조셉 슈거맨이 지었고 송기동 옮긴 "첫문장에 반하게 하라"에 대한 요약내용이었습니다. 나는 준비가 되어있냐?라는 질문에는 "YES"라고 대답할 수 있을 것 같다. 지식에 대한 욕구와 호기심, 열정적으로 살아가려는 의욕 등 저자가 얘기하는 조건은 갖춘것 같다. 시작이 중요하다. 일단 해보고 판단은 나중에 한다. 인생 50년 다람쥐 쳇바퀴처럼 생활했으면 나머지 여생은 내가 해보고 싶은 바람대로 해보고 싶다. 머리가 생각하는대로 몸이 움직이는대로...... 그래야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았다" 나중에 내 스스로에게 자문해도 기꺼이 대답해줄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