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이 별거냐? 나도 인플루언서 2_친구를 맺어보자
본문 바로가기

페이스북 배우기

페이스북이 별거냐? 나도 인플루언서 2_친구를 맺어보자

 

페이스북은 크게 개인, 그룹, 페이지, 이벤트 4개 구성요소로 이루어진다.

 

 

페이스북의 4개 구성요소

 

1) 개인

 

가입할 수 있는 주체 (친구 추가)

 

2) 그룹

 

사람임 모여 있는 곳, 메일링 리스트에서 발전 (그룹 가입)

 

 

3) 페이지

 

법인, 관공서, 팬클럽 등 공식적인 소식을 전하거나 법인끼리의 교류 역할 (좋아요)

 

4) 이벤트

 

개인, 페이지, 그룹이 오프라인 만남 등을 기획하고 공지하는 곳 (공유하기, 참석함)

 

마케팅 효과를 높이려면 빠르게 좋은 친구를 맺어야 함. >>>> 사람이 모여 있는 곳 찾아야 함(그룹이 그런 역할함)

페이스북 그룹을 통해 SN안에서 영향력이 높은 키맨을 찾을 수 있고 그들과 함께 활동하거나 협업하면 마케팅에 큰 도움이 된다.

 

(페이스북은 블로그의 콘텐츠를 공유하기도 하며 인스타그램에서 팔로우가 되고 유튜브의 구독자가 되는 중요한 통로다!)

 

 

그룹 검색하기

 

1) 소규모 사업자는 지역그룹과 분야 그룹이 중요하다.

 

페이스북 상단에 '노원'을 치면 해당 단어와 관련 있는 글, 사람, 그룹, 페이지 등이 모두 검색된다. 그중에서 그룹을 선택하면 지역그룹이 나온다.(보통 활성화된 순서나 친구가 많이 있는 그룹이 먼저 나온다)

 

①그룹을 볼 때, 우선 공개 그룹인가, 멤버 수는 어떻게 되는 가 기준으로 상위 3~5개 정도 검토한다.

 

②비공개 그룹은 그룹의 속성 파악 어렵고 관리자의 영향력이 지나치게 커 파급효과가 낮아 피하는 게 좋다.

(규모도 150명 미만의 경우 보통은 관리자의 영향력이 커서 활동하기 어렵다. 피해라~)

 

2) 그룹에서 파악해야 할 사항

 

개설일, 현재 멤버 수, 최근 글, 올라오는 글의 분위기, 이벤트 주제 및 주기, 개설자, 관리자 명단과 활동

그룹에 따라서는 직접 가입이 곤란한 조건도 있다.

 

3) 검색 방법

 

'노원'을 친 후 필터링 메뉴에서 '그룹'을 터치 후 검색 결과 확인

 

 

4) 친구 신청하기 전 준비사항

 

①그룹 속성 파악하기

 

15분 정도 시간을 갖고 그룹의 성격을 파악한다. 소개글을 일고 관리자의 프로필과 타임라인을 둘러보고 어떤 이벤트가 열렸고 참여율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 토론 글, 댓글과 답글을 둘러보고 어떤 주제로 이야기가 진행되는지 혹은 어떤 진행방식으로 발제되고 댓글, 답글이 달리는지 파악한다.

 

검색 화면에서 그룹을 선택하면 기본정보 및 공개 여부 확인할 수 있다.

 

②가입인사(소개글) 올리기

 

그룹의 주제(지역, 취미, 전문분야)에 맞는 자신의 가입 프로필을 언급하고, 앞으로의 이 그룹에서 활동하며 기대하는 것, 본인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해 이야기한다. 소개글과 관련 있는 사진을 4장 이상 첨부하면 글의 이해도와 주목도가 높아진다. 그룹의 운영장 등에게 추천을 받았다면 반드시 태그(@) 기능을 사용해서 언급해 주면 사람들에게 좀 더 침 근 감 있게 다가갈 수 있다.

 

③활동에 참여하기

 

댓글과 답글, 좋아요, 가입인사를 썼으면 다음 글을 올릴 때까지 당분간 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새 글을 너무 자주 쓰면 사람들에게 피로감을 줄 수 있다. 올라온 글에 댓글과 답글을 다는 편이 그룹에서 친구 늘리고, 옹호 고객을 확보하기에 더욱 좋다.

@활용해 적절히 글 쓴 사람 혹은 관련 있는 사람을 언급하면서 가벼운 질문을 하는 편이 소통을 시작하는 좋은 방법

 

④페이스북에서 @로 사람 언급하기

@ 먼저 입력 후 띄어쓰기 없이 언급하고자 하는 사람의 이름을 입력한다. 해당 이름 터치 후 해당하는 사람의 프로필로 링크되며, 언급한 사람에게는 알림이 간다.

 

5) 그룹에서 친구 맺는 순서

 

공개 그룹의 경우 그룹 이름 아랫사람들의 얼굴을 터치하면, 그룹원 전체 목록을 볼 수 있다.

관리자 및 댓글 관리자/공통점이 있는 멤버/거주니나 출신지가 같은 멤버의 순서대로 보인다.

리스트를 보면서 아래의 기준으로 친구를 맺는다.

 

 

①그룹 관리자와 댓글 관리자

그룹에서 관리자의 영향력이 중요하다. 가장 먼저 친구를 맺는 이유

 

②멤버 중에서 프로필이 맞는 사람들

친구 추천 기능이 있다. 공통점이 있거나 거주지가 동일한 멤버 순으로 추천된다.

실명, 얼굴 사진, 타임라인 활동을 보면서 친구를 맺어야 함.

 

③활동이 활발한 사람들

최근에 글을 올린 멤버, 댓글을 단 멤버, 좋아요를 누른 멤버 순으로 친구 신청을 한다. 신청을 하기 전에 해당 글에 좋아요, 답글을 적절히 달고 신청하면 수락할 확률이 커진다.

 

 

④이벤트에 참여한 사람들

이벤트를 개설하고, 참석을 누른 멤버들도 페친을 맺으면 좋다. 이벤트의 규모가 클 경우 뜻밖의 기회가 될 수 있다.

이벤트의 토론 부분에 가면 어떤 멤버들이 적극적인지 파악하기 쉽다.

이벤트에서 지난 이벤트를 터치해 참석자 명단에서 원하는 사람을 골라 친구 추가를 터치한다.

 

 

출처:해당 내용은 책 'SNS 마케팅' 강진영 유영진 지음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페이스북이 별거냐? 나도 인플루언서 2_친구를 맺어보기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