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비타민 D 효능, 부족 증상, 예방, 음식(코로나19 감염 54% 낮춰)

배수의 진 2020. 9. 27. 07:07

비타민 D의 효능 및 결핍 예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연적인 햇빚을 매일 20분간은 쬐야 비타민D가 체내에 생성된다고 합니다. 사무실 근무고 새벽에 출근해서 해 떨어지고 나서야 퇴근하는 직장인은 점심시간을 이용해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어려우면 비타민D를 복용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 D가 코로나 19 감염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같이 확인해 보겠습니다.

 

 



효능은

 

비타민D는 골격 형성에 필요한 칼슘을 대장과 콩팥으로 흡수시킨다.  부갑상선에서 나오는 파라토르몬과 칼시토닌은  칼슘을 알맞게 골수로 운반해 뼈대가 제대로 크도록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비타민D는 피부에서 태양의 자외선을 받아 비타민 D가 형성된다. 태양 광선이 비타민 D의 합성에 없어서는 안 될 요소임.

대부분의 사무직 종사직이나 직장인들의 경우 비타민D가 부족한 경우가 많다. 태양을 아주 적게 쐬는 또는 거의 쬐지 못하는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은 비타민 D의 결핍에 주의하여야 한다. 하루에 20분 정도 쐬어줘야 우리 몸에 필요한 비타민 D가 충분한 양이 생성된다고 한다. 자주 햇볕을 쫴야 기분도 좋아지고 비타민 D 부족으로 인한 장애를 막을 수 있다.



비타민 D 부족 증상

 


비타민 D의 결핍은 뼈의 성장에 큰 장애를 일으킨다. 부족시 피로감, 현기증, 후천성 구루병, 면연력 및 치아건강 약화등이 있다. 하지만 모든 과하면 안좋다. 과다 섭취 시 간에 축적 되어 고칼슘혈증, 식욕 부진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함.

 

 

비타민 D 결핍 예방

 

 

비타민 D 결핍을 예방하려면, 몸속에 충분히 있어야 하나 어려울 시에는 비타민 D 보충할 수 있다. 음식보다는 비타민 D 합성을 위한 야외에서 주기적으로 노출시켜 햇빛을 쬐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음식으로는 말린 표고버섯과 목이버섯, 등 푸른 생선, 계란 노른자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는 하나 햇빛을 쬐는 것을 추천한다.

 

 

 

코로나 19와 비타민 D 관련성?

 


햇빛은 음식으로 섭취하기 어려운 비타민D 합성에도 도움을 주나 코로나 19로 외출이 쉽지는 않을경우 동네 산책이나 근무시에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20분 정도 걸어 틈틈이 햇볕을 쬘 수 있으면 좋다고 한다. 코로나19감염 확률을 떨어뜨린다는 내용도 있다. 바로 미국 보스턴대 의대 연구팀에서 조사한 코로나 19와 비타민 D와의 연관성이다.

이 연구팀은 혈중 비타민D 수치가 높은 사람은 코로나 19에 감염되도 합병증, 저산소증, 심하면 사망에 이르는 위험한 상황을 겪지 않는다는 연구결과를 미국공공과학도서관에서 발행되는 국제학술지 ‘플로스 원’ 26일자에 실렸다고 함.

이 연구팀은 코로나 19에 감염되어 병원에 입원한 235명의 환자에게서 채취한 혈액에서 ‘25-수산화 비타민D’ 수치, 염증성 표지자, 림프구수와 환자의 상태를 분석했다. 분석 결과 25-수산화 비타민D 혈중 수치가 30ng/㎖ 미만인 환자들은 의식불명, 저산소증 및 사망 등에 이르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다. 체내 비타민D 수치가 낮을 경우 체내 염증표지자 수치는 높아지고 림프구 수치는 낮아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비타민 D가 체내 충분시 코로나19 감염위험 54%까지 낮출 수 있다고 분석

 


40세 이상 환자들은 비타민D가 풍부하면 코로나 19 감염으로 사망확률이 51.5% 낮은 것으로 나타남. 연구팀은 비타민D가 체내에 충분하면 코로나19에 감염위험을 54%까지 낮출 수 있고, 상기도 호흡기 질환을 발생하는 다른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것도 예방할 수 있고, 감염되도 중증상태에 빠지지 않도록 도와주는 것으로 분석됐다 함.

코로나19 환자에게 합병증 및 중태로 빠지게 만드는 것은 과도한 면역 반응과 사이토카인 폭풍인데, 비타민D가 이런 문제를 막아준다는 것이 연구팀의 설명임.

 

 



마이클 홀릭 교수는 “이번 연구는 비타민D가 사이토카인 폭풍을 막고 코로나 19로 인한 사망과 합병증을 줄여준다는 직접적 증거를 보여주는 것, 일조량이 적은 겨울철에는 비타민D가 부족해지고 코로나19 감염 및 합병증에 취약하게 만드는 만큼 비타민D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설명함.

 

오늘은 비타민D의 효능, 결핍 예방방법 및 코로나19 감염 확률을 저하시킨다는 연구소식이 있어 확인해 봤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