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화이자 백신 11월말 접종 소식, 화이자 관련주 및 SK바이오사이언스와 제넥신 백신은 언제?

배수의 진 2020. 10. 17. 18:36

 

미국 제약회사인 화이자가 11월 말에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코로나 19 백신 긴급 사용 승인을 신청하겠다고 밝혔다고 하네요. 다음 달 말이면 접종받을 수 있다는 기대감이 높아졌는데요.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 엔텍과 개발 중인 백신을 미국인들은 다음 달이면 맞을 수 있겠네요. 관련 소식 보시겠습니다.

 

 

긴급사용 승인신청

 

로이터통신 보도에 의하면 화이자는 안전성 검증 자료를 확보하는 날인 11월 3주 차에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긴급사용 승인 신청을 할 계획임. 앨버트 불라 화이자 최고경영자(CEO)는 "사용 승인 신청 여부는 백신의 효과 등 몇 가지 요인에 따라 결정된다. 현재 임상 속도로는 11월 셋째 주에는 안전성 데이터가 나오므로, 자료가 준비될 경우 즉시 사용 승인 신청을 할 것"이라고 밝힘. 화이자는 독일 바이오 엔텍과 코로나 19 백신을 개발 중에 있고, 현재 3상 임상에는 4만 4000명이 참여했다고 함.

 

 

FDA는 긴급 승인을 받으려면 3상 임상에서 최종 접종 완료 후에도 최소 2개월 동안은 추적 관찰한 데이터가 있어야 한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로 "새로운 FDA 규칙은 대선 전 백신 승인을 위해 속도를 내는 것을 더 어렵게 한다"라고 비판한 바 있다. 최근 두 회사는 올해와 내년에 총 4억 5천만 회 분량의 백신을 미국과 EU(유럽연합)를 비롯한 각국 정부에 공급할 예정이다.

 



사용 승인이 떨어지면 우선 올해 1단계로 1억 회 분량의 백신을 생산해서 의료진 및 코로나 19에 감염 가능성이 큰 5천만 명의 위험군을 접종토록 할 계획이다. 백신은 한 명 당 두 번 맞게 돼 있다고 함.

 

일반인은 백신 접종은 언제 가능?


안타깝지만 우리나라 얘기가 아니네요. 미국 얘기입니다. 미국의 경우 집단면역은 미국 인구의 70%가 백신을 맞아야만 면역이 생기므로 면역을 가진 개체의 수가 많으면 면역력이 없는 개체가 감염될 확률은 낮아진다. 스웨덴 등 몇몇 국가에서 코로나 19 백신이 없는 상황에서 집단면역을 기대했지만 사실상 실패했다는 평가다.

 

 

미국 CDC에서는 올해 내 승인이 예상되는 두 기업인 화이자와 모더나의 백신 물량은 약 3500만~4500 만회분인데, 미국민 전부가 접종을 받으려면 내년 말이나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하네요.

 

 

제약사들의 계획은 좀 빠르다. 화이자와 바이오 엔텍은 2020년 말이면 전 세계에서 1억 회 분량의 백신 접종이 가능하다고 밝힘. 이거 큰 일인데요. 미국 화이자 백신을 내년 말이나 돼야 미국인 전부가 접종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화이자 기다려서 백신 받으려면 시간이 너무 걸릴 것 같네요. 우리나라 제약회사들은 백신을 만들 수 있는지 언제 가능할까요?

 

 

우선 접종하는 대상자들은?

 

CDC는 공급물량이 계획보다 적으면 우선 의료기관 종사자들과 65세 이상 고령의 위험 군부터 백신 접종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백신을 개발 중인 주요 제약사들이 마지막 임상에서 대부분 어린이를 미포함시켜 영유아의 우선접종 여부는 미지수라 하네요. 화이자와 바이오 엔텍의 임상실험 참여자 최저 연령은 12세라 함.

 

 

화이자 국내 관련주

 

코로나 19 백신 관련 회사인 신풍제약, 유한양행, 제일약품, 우리 바이오, 셀트리온, SK바이오사이언스, 제넥신 및 부광약품, 일양약품 등 제약주가 거론되고 있다

 

 

우리나라 제약회사 백신 개발 상황은?

 

가장 유력한 백신 공급 가능 회사는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존슨 앤드 존슨이 있는데 전부다 올해 말 승인 가능성이 높다고 서로 밝혔는데요 우리나라 제약회사의 상황을 알아봤는데 확실히 미국과는 차이가 크네요. 국산 치료제는 올해 안에 백신은 2021년 안에 허가받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함.

 

 

우리 국민의 60%에 달하는 총 3000만 명 분량의 확보해야 하는데 국내 백신 개발업체는 SK바이오사이언스, 제넥신, 진원 생명과학 등이 있다. 초를 다른 지금과 같은 위기상황에서 기초적인 개발 능력은 아무래도 미국의 화이자 등에는 밀리겠지만 최선을 다해서 내년 초에는 개발에 성공해 국내 백신으로 전 국민이 접종하는 날이 왔으면 간절히 기대합니다.

 

 

1 2 3 4 5 6 7 ···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