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노브 효과 백로효과 속물효과
본문 바로가기

정보

스노브 효과 백로효과 속물효과



속물 효과(Snob Effect)는 Snob은 영어로 속물이라는 뜻, 속물처럼 타인과의 차별화를 위해 소비하는 현상이다.

특정 제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게 되면 오히려 그 제품의 수요가 감소하는 현상을 말한다.




많은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할 경우 반대로 그 제품에 대한 수요가 줄어드는 현상을 뜻하며 '속물 효과'는 흔히 명품 소비에 따른 과시적 소비에 자신을 차별화하기 위한 개성을 추구하는 소비 효과로 보기도 함.

예를 들어 특정 가전제품의 소비가 증가하는데 오히려 그 제품의 인기가 급격히 식어 수요가 감소되는 현상이다. 남들이 다 가진건 사기 싫다는 논리입니다. 반대로 남들이 사기 어려운 명품의 인기가 올라가는 모습이다. 이런 효과를 스노브 효과는 속물 효과, 백로 효과라고도 부른다.







스노브 효과는 금융시장에서 초상위계층(VVIPㆍVery Very Important Person)을 끌어들이는 마케팅에 많이 사용됨. 프리미엄 서비스를 내세워 온갖 혜택을 주는 듯 광고하고 당신은 남들과 다르다는 것으로 유혹하는 전략이 주된 포인트다. 연회비 몇백만원이 넘는 신용카드, 전용 라운지 서비스, 맞춤 컨설팅 등을 들 수 있다.




루이뷔통 같은 경우 매장 방문은 한 번에 1명만 받는 것으로 유명 한나 고객의 쾌적한 쇼핑은 허울 좋은 명분일 뿐 사실은 스노브들을 자극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임.